"민심 대변하는게 자치단체장이 할 일"

'국민의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하라'

백선기 칠곡군수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로부터 ‘KBS 수신료 거부(K-수거) 챌린지’의 다음 주자로 지목을 받았다. 소속 정당의 대표로부터 첫 지목을 받은 유일한 지방자치단체장이다.

황 대표는 지난달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KBS 수신료 거부 챌린지’ 인증 사진을 게재했다. 그는 이어 챌린지 다음 주자로 한국당 소속 오세훈(서울 광진구을 당협부위원장) 전 서울시장, 송희경(여성위원장), 신보라(청년위원장) 국회의원과 함게 백선기 칠곡군수를 지목했다.

황 대표는 백 군수를 지명한 이유에 대해 ‘지방과 중앙이 함께 가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천안함 챌린지와 황 대표의 지명으로 백 군수는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는 인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 백 군수를 견제하는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

지역 기득권층에서는 이 같은 챌린지 지명에 대해서 ‘정치적 요소가 다분한 챌린지에 단체장이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KBS가 공영방송으로서의 제자리를 찾고 국민들의 ‘선택권’ 보장적 측면에서 ‘수신료 거부 릴레이’의 참여는 필요하다는 입장도 나오고 있다.

KBS 수신료 거부 문제는 정권이 바뀔 때 마다 야당이 제기했던 문제였기 때문이다.

실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황 대표의 지목을 받자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KBS는 전 국민 누구도 편파적이라고 하지 못할 방송을 하십시오”라고 밝히며 챌린지에 참여했다. 편파적인 방송이 아닌 공영방송으로의 모습을 보여 달라는 목소리다.

이 때문에 백 군수도 ‘K-수거 챌린지’에 참여해 KBS가 보다 균형적인 방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KBS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권의 입맛에 맞는 보도를 일삼아오면서 ‘공영방송’으로서의 자질이 도마에 올랐다.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KBS는 정부에 편파적인 보도를 진행하자 당시 야당인 민주당도 ‘공정성 훼손’을 지적하며 ‘수신료’를 문제 삼기도 했다.

결국 KBS가 정권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여지가 있는 만큼 이번 향후에도 어느 쪽에 치우치지 않은 공영방송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K-수거 챌린지’ 참여로 지역민의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왜관읍에 거주하는 이선화씨는 “KBS를 시청하지 않은지 벌써 수년이 됐다”며 “이번 일본불매운동 사태를 떠나 수신료 거부는 당연히 국민의 선택권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정치권 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KBS 수신료 거부가 더욱 커지고 있다. 수신료 환불 민원은 2015년 1만6천238건에서 2017년 2만 246건으로 대폭 늘어났다. 2018년 9월 기준 2만 5천964건을 기록하기도 했다.

KBS 내부에서도 수신료 거부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다. 황우섭 KBS 이사는 한국당의 K-수거 챌린지가 있기도 훨씬 전인 지난 2월 한 토론회에서 “KBS 수신료 강제징수 거부는 자유로운 선택권을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막을 방법이 없다”며 “강제징수 거부요구는 시청자인 국민들이 KBS 해체를 요구한다기보다는 공정성을 확보하라는 메시지는 받아들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당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K-수거 챌린지에 백선기 칠곡군수를 지명했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