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KBS 수신료 거부(K-수거) 챌린지’를 참여한 뒤 다음 주자로 백선기 칠곡군수를 지목하자 내년 총선 출마를 권유하는 자연스러운 흐름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현역 의원 및 중앙당 관계자들의 지목이 이어지는 가운데 지역자치단체장으로 백 군수가 처음으로 지목을 받았기 때문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무주공산이 된 칠곡·성주·고령 지역에서 백 군수가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가 될 수 있다는 ‘정보’가 반영된 지명이라는 것.

황 대표는 ‘KBS 편파방송 싫어요’라는 팻말을 들고 찍은 사진을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하면서 K-수거 챌린지에 참여했다. 이어 황 대표는 다음 주자로 한국당 소속 오세훈 전 서울시장, 송희경 여성위원장, 신보라 청년위원장과 함께 백선기 칠곡군수를 지목했다. 

황 대표가 챌린지에 참여한 뒤 다음 주자로 지목하는 인물들에 대해서 정치권은 ‘세력 확대’로 해석하고 있다. 오 위원장은 지난 2월 당 대표 경선에서 자신과 경쟁한 인사일뿐 아니라 바른정당에 몸을 담은 적이 있는 인물이다. 또 앞서 백 군수에서 시작한 ‘천안함 챌린지’에 참여할 당시에는 다음 주자로 바른정당에서 탈당해 무소속인 원희룡 제주지사를 지목했다.

오 전 시장과 원 지사 지목에 대한 해석과 함께 백 군수의 지목에 대해서도 지역에서는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천안함 챌린지 참여에 대한 답변이라는 것과 함께 내년 총선에서 새로운 인물을 뽑아야할 칠곡성주고령 지역에서 가장 유력한 인사로 백 군수를 눈여겨 보고 있다는 것. 

실제 칠곡·성주·고령 지역에 출마를 고민 중인 자유한국당 소속 예상자들 가운데 중앙당으로부터 챌린지를 지목 받은 이가 한명도 없다. 

한 군민은 “요즘 지역 행사에 참석하는 인물들 중에 ‘중앙당으로부터 공천을 약속 받았다’, ‘내가 적임자로 알려져 있다’는 식의 소문을 내는 이들이 있는데 정작 이번 K-수거 챌린지를 보면 불출마 선언한 백 군수가 제일 먼저 지목을 받았다”며 “다들 중앙당과의 네트워크도 없는 허울뿐인 사람이라는걸 이번에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일부 지역 매체가 백 군수의 K-수거 챌린지 참여가 정치적인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를 보이고 있지만 오히려 이번 지명이 백 군수의 ‘정치적 능력’을 보려는 ‘한수’라는 해석도 나온다. 

한 정치평론가는 “정치적 사안이라는 이유를 들어 백 군수가 K-수거 챌린지에 참여를 안한다면 그(백 군수)는 ‘정치 하수’로 판단될 수 있다”며 “지역을 위한 일을 한다는 마음으로 잘 풀어내는 모습을 보여주고 한 단계 입지는 높이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최근 백 군수가 천안함 챌린지를 통해 전국적인 인물로 급부상한 가운데 이번에 역으로 한국당 중앙에서 먼저 이름을 부르면서 칠곡성주고령 지역에서 백 군수의 주가는 상한가로 치솟게 됐다. 

한 군민은 “백 군수가 총선 불출마를 이야기했지만 중앙당에서도 그의 입지를 계속해서 주시하고 있다는 표현일 것”이라며 “뒤에서 밀어주고 앞에서 끌어주는 모습같다”고 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KBS 수신료 거부(K-수거) 챌린지’를 참여한 뒤 다음 주자로 백선기 칠곡군수를 지목하자 내년 총선 출마를 권유하는 자연스러운 흐름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