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군, 2023 성별영향평가 추진 최우수 기관상 수상
칠곡군, 2023 성별영향평가 추진 최우수 기관상 수상

칠곡군은 지난 6일 경상북도가 도내 23개 시·군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성별영향평가'추진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

경상북도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의 2022년도 성별영향평가 정책개선 우수사례, 성평등지수개선 추진 등 종합평가 심사를 통해 최우수 기관에 대하여 표창 선정하였고 이날 시상식을 가졌다.

성별영향평가는 법령·계획·사업 등 정부의 주요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과정에서 그 정책이 성평등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여 정부정책이 성평등의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칠곡군은 성별영향평가 실시율 목표치인 예산 사업의 10%보다 상회하는 13%로 적극적으로 행하였고 위원회의 성별 참여 현황 모니터링을 통해 여성 위촉 비율은 작년 대비 10% 증가한 44%로 구성하여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성별영향평가를 통해 개선된 사례 중 ‘군립도서관 운영 사업’은 다양한 가족형태를 위한 맞춤형 성인지 감수성 도서 구입, 양성평등의 달 지정 후 북큐레이션을 통해 도서 추천 등으로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칠곡군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받아 양성평등 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와함께 성별영향평가에도 최우수 기관상을 받아 양성평등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가는 영광을 안았다.

김재욱 칠곡군수는 성별영향평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정책 개선이행율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분야의 대상사업을 발굴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 더욱더 양성평등한 여성친화도시 칠곡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