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칠곡군 불법 소각에 따른 영농부산물 처리 시급하다

배성도 칠곡군의원, 5분 자유발언에서환경보호를 위한 영농부산물 처리 방안 마련
배성도 칠곡군의원, 5분 자유발언에서환경보호를 위한 영농부산물 처리 방안 마련

칠곡군의회 배성도 의원(왜관)은 26일 칠곡군의회 제295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불법소각에 따른 영농부산물 처리 방안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칠곡군은 고령화 현상에 따른 인력이 부족하여 적정 처리 대신 영농부산물 처리에 따른 불법 소각 행위가 성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위한 수거 처리 체계가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배성도 의원은 미세먼지 저감과 산불 발생 위험을 줄이고 환경 친화형 농업 효과를 위해 ‘영농부산물 처리에 따른 방안으로 파쇄 한 후 토양에 환원하는 방식으로 처리하여 산불 발생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 될 것이다’ 라고 제안했다.

특히 부산물 소각이 불법인 줄 알면서도, 농경지 정리와 영농 준비를 위해 감시원 없는 야간시간대에 소각함으로써 부득이하게 범법자가 되는 안타까운 현실을 주장했다.

배의원은 “농촌지역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산불 발생과 기후변화에 따른 심각성을 인지하여 농민 불편을 해소하고 불법소각에 따른 미세먼지로부터 농촌 생활환경 보호를 위해 적정 수거 처리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고 강조하며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