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숨을 드립니다

“고령군정신건강복지센터 외로움 회복지원프로그램” 운영
“고령군정신건강복지센터 외로움 회복지원프로그램” 운영

고령군은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 및 가족 대상으로 외로움 회복지원프로그램인 '따뜻한 숨을 드립니다'를 올 한해동안 운영하였다.

'따뜻한 숨을 드립니다'는 정신건강복지센터에 등록된 회원 및 가족 대상으로 가족들간의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여 가족관계 회복 및 등록회원의 외로움 회복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따뜻한 머플러와 가족사진 촬영으로 가족들 간의 소통의 시간을 가지도록 하고 정신건강교육 및 클린테라피(개인위생 및 집안환경개선)를 운영하여 긍정적인 가족 관계를 유도하고자 추진되었다.

프로그램 참석자 대상 외로움 설문조사 결과 사전 대비 23.3% 감소 되었고 우울 검사 결과 사전 대비 24% 감소, 스트레스 검사 결과 사전 대비 24.4% 감소 되어 '따뜻한 숨을 드립니다' 프로그램 효과성이 입증되었다. 

참여한 운수면 참여자는 “처음에는 내가 원해서 씻고 방을 청소한 게 아닌데 점점 하면서 집이 깨끗해지고 나 자신도 깔끔해져서 기분이 좋았고 처음에 방이 지저분해서 한편으로 부끄러웠다”라며 쑥스러워하면서 수줍게 만족감을 표현하였다.

고령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주민들의 정신건강 접근성 향상을 위해 월1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심층상담과 무인정신건강검진기 3대 설치로 고위험군 조기 발견 및 개입으로 긍정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