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종합평가성주군 대상 수상, 선남면 우수상 수상
2023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종합평가성주군 대상 수상, 선남면 우수상 수상

성주군은 경상북도에서 실시한 '2023 새마을운동 시군 종합평가'에서 6년 연속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19년도 대상 수상 이후 4년만에 또다시 대상을 차지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대상은 22개 시군 중 1개 기관에 수여하는 상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시군종합평가는 △새마을업무 추진 및 지원체계구축 △새마을사업 추진활동 △특수시책 및 우수사례 발굴에 초점을 두고 관련분야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평가단’이 엄격한 서류심사를 거쳐 우수기관을 선정하는 상으로 그 가치가 매우 높은 상이다.

특히 이번 종합평가에서는 새마을운동 신규사업 및 예산 증가율, 청년새마을연대 조직 구성 및 활동, 도 단위 새마을행사 및 공모사업 참여도, 새마을환경살리기 활성화, 소각 영농쓰레기 수거 새마을운동 등을 적극 추진하여 평가단의 높은 점수를 부여받았다.

한편, 읍면동 평가 부문에서는 성주군 선남면이 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새마을회에서 매년 실시하는 ‘숨은 자원 모으기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재활용품 간이집하장을 설치하여 쓰레기 분리수거와 자원 순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였을 뿐 아니라, 기존 방치되고 있던 유휴공간을 활용함으로써 자원 재활용을 통해 새마을 환경살리기 운동의 의미를 더욱 강화했다는 데에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6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고, 올해 대상을 수상한 것은 지역사회를 위해 묵묵히 헌신하고 봉사해 주신 새마을지도자들의 노고 덕분이며, 읍면동 평가에서도 우수상을 받게 되어 감사하다”며 “새마을의 공동체 정신을 담아 함께 잘 사는 성주, 행복성주가 되도록 새마을지도자들께서 항상 앞장서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