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을 주민과 토지소유자 등 60여명 참여

고령 본관리 고분군 사적 지정을 위한 주민설명회 성황리 개최
고령 본관리 고분군 사적 지정을 위한 주민설명회 성황리 개최

고령군은 (재)대동문화재연구원과 함께 '고령 본관리 고분군 사적 지정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12월 7일(목) 오전 10시 30분에본관리 마을회관(관동회관)에서 개최하였다.

'고령 본관리 고분군'은 1983년 첫 학술발굴 조사를 시작으로 2019년 정밀발굴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20년에는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을 위한 조사용역을 통해 62기의 봉토분을 확인하였다. 2023년 문화재청 사적예비문화재 조사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본관리 고분군 사적 지정을 위한 학술용역을 시행하여 고분군 정밀분포조사 및 학술대회(11월 17일), 중간보고회(11월 23일)를 실시하였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학술용역의 일환으로 수행업체인 (재)대동문화재연구원 배성혁실장이 본관리 고분군의 특성 및 가치 설명을 하였고 고령군 문화유산과 담당자가 문화재 지정 추진 방향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문화유산 지정에 대한 질의 및 응답, 주민 건의사항 청취 등을 실시하였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이번 주민설명회는 세계유산 고령 지산동 고분군에 버금가는 대가야 시대 고분군인 “고령 본관리 고분군”을 문화유산으로 지정하기 위해 지역 주민과 토지소유자를 모시고 문화유산 지정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향후 찬란한 대가야의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한편 고령군 관계자는 “이번 주민설명회는 본관리 고분군의 가치 설명 및 문화유산 지정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마을 주민 및 토지소유자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마련된 자리이다. 문화유산을 지정하고 보존하기 위해서는 지역 주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한데 이번 주민설명회에 마을 주민 대다수와 토지소유자 등 60여명이 참석하여 많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셔서 향후 대가야 문화유산인 본관리 고분군을 효율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다“라고 하였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