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마을주치의 사업 2차년도 힘찬출발
고령군, 마을주치의 사업 2차년도 힘찬출발

고령군은 2024년도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의료취약마을을 대상으로 전문 의료인이 찾아가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마을주치의 사업’2차년도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마을주치의 사업은 민선8기 다함께 행복한 복지를 실현하기 위한 주요 공약사업으로 지난 2023년도에 1차년도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2차년도를 맞는 올해 의료취약마을 30개를 새로 선정해 공중보건의사, 방문간호사 등 전문인력을 한팀으로 구성하여 정기적인 마을방문을 통해 기초검사, 진료 및 건강상담을 실시하게 된다.

마을주치의 사업은 매년 의료취약마을 30개리를 선정하여 총 4차년도까지 실시할 예정이며, 고령군 전체 153개리 중 교통, 의료기관 접근성이 낮은 120개 마을이 이 사업의 혜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다양한 보건자원을 활용하여 치매인지선별검사, 영역별 보건교육 및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들의 개별 건강상태를 기록하는 개인관리카드를 작성하여 주민 건강을 주기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군은 지난 2023년 1차년도 사업시행 후, 주민만족도 조사 및 사업결과 평과를 검토하여 수정·보완사항을 반영하여 2024년 2차년도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지난 1차년도보다 더욱 촘촘한 건강안전망 구축에 힘을 다할 예정이다.

2023년 1차년도 마을주치의 사업에 참여한 운수면 팔산리 한 마을주민은 “거동이 힘들어 병원까지 가기에 너무 힘이 들었는데, 마을회관에 의사선생님과 여러 선생님들이 찾아와 여러 건강관리를 받을수 있어, 너무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김곤수 보건소장은 “마을주치의 사업을 더욱더 내실있게 추진하여 의료취약계층의 건강권을 보장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보건의료서비스로 군민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