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상대책반 구성, 검침원의 집중점검 등 시설물 보전 나서

구미시, 한파에도 수도계량기 멀쩡…비결은 철저한 사전 대비
구미시, 한파에도 수도계량기 멀쩡…비결은 철저한 사전 대비

구미시 상하수도사업소는 지난 22일부터 시작한 한파에 대비해 상수도 취약 시설물에 대한 사전 동파 방지 대책을 추진한 결과 별다른 동파 피해가 없었으며, 동파 피해접수 시 당일 복구를 위한 민원처리반을 편성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시는 동파 방지를 위해 △전 직원 비상대책반 구성 △검침원의 동파취약지역 집중점검, 보온 조치 △새로넷방송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 안내 송출 △시청 누리집,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SNS 홍보활동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동파는 영하 10℃ 이하 기온이 2일 이상 지속될 때 대규모로 발생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동파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 계량기 보호통 안에 보온재를 빈틈없이 채우고, 외부는 테이프로 밀폐해야 하며, 장시간 외출 시에는 수돗물을 조금씩* 틀어놓아야 한다.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뜨거운 물을 부으면 파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서서히 녹여야 한다.

구미시에서 관리하는 수도계량기가 동파될 경우에는 구미시상하수도사업소(480-4430)로 신고해 계량기 누수로 인한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세계적인 기상이변으로 기온의 급강하 가능성이 매우 클 것으로 예상돼 시민들이 한파에 대비해 보온 예방 조치를 하고 계량기 동파 시 즉시 시청으로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