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오 클러스터 배우러 왔습니다”
- 세르비아 총리실 등 케이메디허브 방문
- 기획재정부 KSP 사업 통해 양국 간 의료산업 교류 초석 다져

대구시, 세르비아 정책실무자 연수단
대구시, 세르비아 정책실무자 연수단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19일 세르비아 총리실 등 KSP* 정책실무자 연수단을 맞이해 대한민국 대표 바이오 클러스터를 소개했다.

세르비아측의 요청으로 진행된 이번 방한은 세르비아가 의료산업을 육성하고자 대한민국 대표 바이오 클러스터의 현장을 경험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세르비아 보건부, 총리실, 과학기술개발혁신부 등 주요 부처 고위급 정책관계자가 참석했다.

케이메디허브를 방문한 세르비아 정책실무자 연수단은 핵심연구시설인 4개 센터를 둘러보고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경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케이메디허브는 2025년 개원 예정인 ‘의료기술시험연수원’을 활용해 세르비아 보건의료인 교육훈련을 지원하는 등 협업방안을 논의하며 양국 간 교류의 초석을 다졌다.

세르비아는 2022년, 대한민국 바이오 클러스터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케이메디허브에 온라인 자문을 요청해 진행했으며, 2023년 케이메디허브 연구원이 세르비아를 직접 방문해 대한민국 바이오 클러스터를 소개하는 등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세르비아 보건부 Sladana Dukic 차관보는 “양국의 의료산업 발전을 위해 케이메디허브에서 바이오 클러스터 건립 노하우 공유와 향후 공동연구 등 함께 협업할 계기가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세르비아 정부는 5억 달러(6,700억 원)를 투자해 2026년까지 ‘Bio 4 campus’ 조성함으로써 바이오산업을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세르비아는 유럽·러시아·중동을 잇는 요충지라 할 수 있다”며, “이번 방문이 우리나라의 의료산업 정책을 수출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