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25일 신청사 건립 성공을 위한 협약식을 마련한 가운데 류규하 중구청장과 오상석 중구의회 의장이 협약서에 서명을 하지 않고 자리를 떠나고 있다.

대구시가 25일 신청사 건립 성공을 위한 협약식을 마련한 가운데 류규하 중구청장과 오상석 중구의회 의장이 협약서에 서명을 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이날 오후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청사 건립 성공 추진을 위한 협약식에는 권영진 시장, 배지숙 시의회 의장, 8개 구청장·군수, 구·군의회 의장, 김태일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시작부터 사전 청사이전 타당성 조사를 요구하는 중구 측과 상호 신뢰·협력 협약 뒤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를 통해 문제를 풀어간다는 대구시 입장이 맞서면서 신경전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류 중구청장의 거듭된 주장에 권영진 시장은 "대구시청 청사가 중구 만의 청사냐"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류 중구청장은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 되죠"라고 설전이 시작됐다.

이어 김태일 공론화위원장은 "낡고 협소한 현 청사를 그대로 둘 수 없다는 것에는 시민 합의가 있는 것 아니냐"면서 "공론 민주주의는 사회 통합적 의결 방법이며 중구청도 이런 틀 안에서 시민을 설득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청 신청사가 중구 존치가 아닌 다른 구·군으로 이전하게 될 경우 도심 공동화 문제 해결을 위한 '반대급부' 마련 문제가 제기됐으나 김 위원장은 "정치적 거래 시비가 있을 수 있다"며 반대급부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대구시 신청사는 8개 구·군 가운데 중구, 북구, 달서구, 달성군 4곳이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4개 구·군은 신청사 유치를 위해 거리 곳곳에 홍보 현수막을 걸고 연구용역을 발주해 저마다 유치 논리를 개발하고 있다.

오는 10∼11월 8개 구·군을 상대로 후보지 신청을 받아 12월에 시민참여단 평가를 거쳐 최종 건립 부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현재 북구, 달서구, 달성군 3곳은 저마다 강점을 내세우며 신청사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중구는 상권 타격, 도심 공동화 등을 우려하며 이전을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