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지난 28일 구미시 건강가정 다문화센터에서 ‘경상북도 결혼이민여성 사회적경제 취?창업 아카데미’수료식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는 사회적경제 취?창업 아카데미 수료생 37명과 경상북도 사회적경제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해 결혼이민 여성의 사회적경제 취·창업을 응원했다.
경북도 결혼이민여성 사회적경제 취·창업 아카데미는 취업 또는 창업을 희망하는 결혼이민여성을 대상으로 사회적경제 우수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일요일 격주로 4시간씩 총 5회에 걸쳐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내용은 사회적경제의 이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창업 및 운영 실무, 브랜드 개발과 마케팅 전략,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을 중심으로 결혼이민여성의 취업과 창업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사회적경제기업에 취?창업을 지원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아울러, 경북도는 이날 수료생들에게 기본교육을 바탕으로 취·창업을 본격화 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글로벌 창업사관학교와 사회적경제 청년 취·창업학교, 그리고 청년 협동조합 창업 지원사업 등 도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에 참여를 유도해 실질적인 일자리와 연계·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김호진 경북도 일자리경제산업실장은 “경북의 결혼이민여성 취업률은 60%를 넘지만 대부분 단순 서비스직에 종사하고 있다”며 “결혼이민여성들이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경제기업인으로 취·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한편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경북도 제공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