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8-21 14:16 (수)
'성주는 참 즐겁다', 생명문화축제·성주참외페스티벌 16일 본격 개막
'성주는 참 즐겁다', 생명문화축제·성주참외페스티벌 16일 본격 개막
  • 장태영 기자
  • 승인 2019.05.0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전야제 행사 '미스경북선발대회'에서부터 19일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까지 즐길거리 가득

경북 유망축제로 떠오른 ‘2019 성주생명문화축제·제6회 성주참외페스티벌’이 5월 16~19일 성밖숲 일대에서 열린다. 
성주군은 ‘성주는 참 즐겁다!! 태봉봉~참외뿜뿜♬’ 이라는 주제로 세계의 명물 성주참외를 모티브로 한 참외축제를 부활함과 동시에 성주의 생명문화를 알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해 전년과는 다른 더 특색 있고 매력적인 축제를 선보일 예정이다. 
성주군축제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세계적 장태(藏胎) 문화의 산실인 세종대왕자태실의 생명문화를 소재로, 특산물·전통문화·민속·관광자원 등을 종합화한 문화관광축제인 성주생명문화축제를 탄생시켰다”며 “독특한 문화인 생·활·사 문화를 통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열린
지난해 열린 생명문화축제·성주참외페스티벌 모습(사진=성주군 제공)

이를 위해 축제 전날인 5월 15일 성밖숲 야외 특설무대에서 전야제 행사로 ‘미스경북선발대회’가 개최 된다. 미와 교양을 겸비한 경북의 향토 미인을 선발하는 이번 대회는 관광객 유치와 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특별히 준비됐다. 초청가수로는 코요태, 핑크레이디, 신유, 지원이가 예정돼 있다. 
본격적인 축제는 첫날 5월 16일 ‘생명선포식’을 시작으로 열린다. 세종대왕자태실에서 거행되는 생명선포식은, 생명탄생퍼포먼스를 통해 당연하게 여겨져 지나치기 쉬운 생명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태실이 가지는 생명문화 브랜드의 위상을 제고한다.
축제장 특설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해외 민속공연과 주제공연, 이창길 추진위원장의 개막선언으로 시작을 알리며, 개막 축하공연으로는 케이윌, 러블리즈, 김경호 등 최상의 가수들이 펼치는 화려하고 즐거운 공연이 기다리고 있다.
축제 둘째 날 5월 17일은 성주의 특산물인 참외에 관련된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성밖숲 주무대에서 진행되는 ‘참외 진상의식’은 성주 군민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고 성주 참외의 우수함을 홍보하는 행사로서 성주 관내 농업경영인 임원진들이 배우로 출연하여 위트 있는 단만극 공연으로 꾸며진다.
저녁에는 치열한 예선을 뚫은 12명의 본선 진출자들이 ‘참외 가요제’에서 경연을 펼친다. 축하공연으로는 김연자, 김용임, 강진 등 신나는 트로트 공연으로 참외가요제의 열기를 더한다.
축제 셋째 날 5월 18일(토)은 성주생명문화축제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가 열린다. 지난 4월 22일 서울 경복궁에서 열린 봉출의식을 시작으로, 5월 19일 오후 2시 성주읍 일원에서 열리는 영접의식을 끝으로 재현행사가 종료된다. 
성주군 관계자는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는 세종대왕자의 태(胎)를 한양에서 성주로 모셔오는 1천리의 대장정 의식을 재현하는 행사로, 성주의 생명문화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여 축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핵심 콘텐츠다”고 설명했다. 
축제 마지막 날 5월 19일은 성주의 미래인 청소년들의 꿈과 재능을 펼치는 ‘드림페스티벌’이 열린다. 만 13~18세 청소년 개인 또는 단체 누구나 보컬, 랩, 댄스 등 다양한 장르로 참가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지역민과 함께하는 '시가지 난장 퍼레이드'가 성주읍 시가지에서 열린다. 인도, 러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태국 해외 민속 공연팀의 신나는 춤과 함께 성주 군민들이 다함께 어울려 화합과 공존의 가치를 느끼는 시간을 갖는다.

사진=성주군 제공
사진=성주군 제공

성주군은 올해 세계적인 명품 축제로의 도약을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추가했다. 먹거리 장터의 고수부지 이전으로 인한 참외 체험존에는 참외따기체험, 참외낚시, 참외 큰것고르기, 참외반짝경매, 참외많이들기, 참외길게깍기, 참외다트, 마스크팩 체험으로 가족단위 관람객이 참여할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으며, 성밖숲 일원에서 운행되는 참외트램과 이천변에서 운영되는  도시어부체험은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또 지역민이 참여하고 즐기는 축제를 위하여 읍․면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지역 기업들의 홍보와 우수제품 전시를 위한 중소기업 특별관, 농작업 편의와 농업인을 위한 농기계특별관, 농특산물 판매관을 운영하여 지역민과 함께하는 축제를 운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