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20 16:05 (금)
경북보건환경연구원 이기창 박사, 국제 학술지에논문 게재 '2회 연속'
경북보건환경연구원 이기창 박사, 국제 학술지에논문 게재 '2회 연속'
  • 장윤혁
  • 승인 2019.05.2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워터 리서치’에 게재... 녹조유발 부영양화물질 인 제거 기술개발 연구

경북보건환경연구원 이기창 박사가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직무훈련과정 중 수행한 연구논문 'Efficient phosphorus removal from MBR effluent with heated aluminum oxide particles (HAOPs)'이 물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워터 리서치(Water Research)에 제1저자로 게재됐다. 워터 리서치는 물 환경 분야 90여개의 국제 저명 학술지 중에서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 받은 학술지이다.

이번 논문은 ‘분말형태의 흡착재를 이용한 인 제거’라는 주제로 녹조를 발생시키는 인을 자연농도 수준까지 처리하는 신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1mm 이하의 매우 얇은 흡착층의 연속흡착반응기로 운전되는 것이 특징으며, 유입되는 인을 안정적으로 제거함으로써 매년 녹조발생으로 식수원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기창 박사는 “분말형태의 흡착재를 이용한 공정은 인 제거 뿐만 아니라 기존의 막 처리 공정 시 어려움을 겪는 막힘현상 예방에도 적용 가능하다”며 “향후에는 이를 이용한 유해중금속에 대한 흡착특성 및 기술개발 연구를 수행하여 도내 중금속에 노출된 소규모급수시설 등의 수질안정성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기창 박사는 2015년에 광촉매반응기를 이용한 1,4-다이옥산 제거성능에 관한 연구를 게재한데 이어 연속으로 SCI급 국제학술지인 ‘워터 리서치(Water Research)’에 소개된 바 있다. 또 국내외 학술지 및 학술대회에 수십 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하는 등 모범적인 연구로 주위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이경호 경북도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앞으로 수준높은 연구 결과물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