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 각종 프로그램으로 축제 볼거리 마련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가 오는 5월 2~6일 대구 약령시 약전골목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4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축제는 ‘한방장터 길이 열리다’라는 주제로 ‘쉬어가길, 사고팔길, 치유되길, 함께하길, 먹어보길’로 구성된 5가지 테마길과 함께 한방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한방장터길’ 이라는 주제에 맞게 약령시 거리를 따라 초가부스들이 설치돼 옛날 약령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거리에 펼쳐진 한약재 도매시장, 현대인의 관심사인 ‘미세먼지’와 ‘암’에 좋은 한약재 전시를 통해 관람객이 직접 한약재를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는 다양한 한방 체험 프로그램들도 가득하다.
개막 첫째 날인 2일 오전 11시 ‘고유제’로 약령시 개장을 알릴 예정이다. 이어 오후 2시 개막식에서는 약령시 상인과 내빈, 시민들이 함께 하는 가운데 어지전달과 올해의 약차인 ‘헛개’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정성탕 나누기 퍼포먼스가 이어진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프로그램으로는 전국 유일의 한약재 공판장인 대구한약재도매시장이 한방장터길에 펼쳐져 관람객들이 다양한 한약재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으며, 대형 한약재 밭에 숨겨진 경옥고의 4가지 재료(생지황, 인삼, 백복령, 벌꿀)를 찾으면 약령시의 전통 경옥고를 선물하는 ‘황금 경옥고를 찾아라’ 라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야간에도 축제장에는 대구시민들의 건강을 염원하는 건강 기원등 터널이 설치되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 누구나 직접 건강 기원등을 달 수 있다.
또 축제장 곳곳에서는 심마니, 포도대장, 야바위꾼 등 약령시의  다양한 캐릭터를 만날 수 있고, 이들과 함께 하는 ‘약령밴드’는   활기가 넘치는 약령시 거리를 만들고, 약령시 축제를 즐기는 ‘거리에 감초’ 역할을 할 계획이다.
올해는 대구시민과 약령시 상인들이 축제 개막을 함께 축하하는 아이넷 성인가요 콘서트가 5월 2, 3일 오후 6시 30분부터 약령시 한의약 도매시장 주차장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최운백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는 2001년부터 19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된 우리나라 대표 한방 문화 축제이다”며 “특히 올해는 다양한 체험형 프로그램들을 마련한 만큼 5월 황금 연휴, 국내?외 관광객 및 시민들이 가족과 함께 축제가 열리는 약령시를 방문해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5월 2일 대구 약령시에서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가 개최된다.(사진=대구시 제공)

 

저작권자 © 칠성고라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